경동나비엔 기름보일러 설치를 셀프로 했습니다. 경동나비엔 기름보일러 모델명은 LGB552 13KC입니다.
이 글은 경동나비엔 기름보일러 설치를 예정이거나, 셀프로 설치하시려는 분들이 도움 되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기름보일러 사진과 후기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작년에 기름보일러 상태가 좋지 못해서 올해는 바꿔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원래는 10월쯤 기름보일러를 바꿀생각을 했지만, 미루다가 11월에 바꾸기로 마음을 먹었다.
올해는 11월부터 날씨가 쌀쌀해지기 시작해서, 빨리 바꿔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기름보일러는 대표적으로 경동나비엔과 귀뚜라미 보일러가 있다.
2가지를 써본 결과 솔직히 성능 차이점은 모르겠지만, 일반인이 부품을 구매하거나 할 경우는 경동나비엔이 좋을 거 같다는 판단이 들었다.
경동나비엔 보일러는 일반인이 부품구매를 할 수 있지만, 귀뚜라미는 정책상 일반인이 부품구매를 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심지어 온도조절기도 구매할 수 없다는 사실에 놀랬었다.
지금은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몇 년 전에는 그랬다
그래서 필자는 경동보일러를 선택했고, 생산공장이 있고, 자체생산을 한다는 사실에 경동나비엔을 선택했다.
네이버로 경동나비엔 기름보일러를 찾았고, LGB552 제품을 써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반내장형 13KC 제품을 선택했다.
경동나비엔 기름보일러는 같은 모델에 3가지 종류가 있다.
외장형, 반내장형, 내장형 이렇게 3가지를 선택해야 한다.
3가지는 차이는 팽창탱크, 순환모터, 분배기 등이 노출형인지, 아니면 내장형인지로 구분된다.
필자는 기존 분배기를 그대로 사용하기 위해서 반내장타입을 선택했다.
그렇게 인터넷으로 기름보일러를 주문하게 되었다.
보일러를 주문하고, 기존에 귀뚜라미 보일러를 철거를 진행했다.
예전 기름보일러라서 크기도 크고 아주 무거웠다.
철거하고 옮기는데 무거워서 고생을 좀 많이 했다.
그리도 보일러실 장소도 협소하여 움직임이 좋지 못했다.
기존에 사용하던 귀뚜라미보일러를 철거하고, 인터넷으로 주문한 경동나비엔 보일러가 도착하여, 설치위치로 이동했다.
모델명은 LGB552 반내장형 13KC 제품이다.
참고로 13KC 보일러는 정면에서 오른쪽 방향 하단에 난방수라인이 있다.
확실히 기존제품과 다르게 반제품인데도 사이즈는 작아지고, 성능도 좋아진 거 같다.
바로 박스를 제거하고, 연결 소켓을 구매하여 설치를 진행하기로 했다.
철물점 가서 사이즈 15A, 25A 소켓등을 구매하였다
온수를 사용하는 배관은 15A 소켓을 구매하였고, 난방을 하는 난방수 배관라인에 소캣은 25A 사이즈를 구입하였다.
온수 쪽에 배관은 두 개의 라인인데, 하나는 찬물이 들어오는 라인과 뜨거운 물을 배 보내는 라인이 있다.
난방 쪽 라인도 마찬가지로 25A 사이즈로 되어있으며, 난방수 공급라인과 돌아서 나오는 리턴 라인이 있다.
난방수 25A 라인은 스텐주름관으로 설치하기로 하였다.
스텐주름관의 특징은 자유롭게 배관을 꺾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참고로 스템주름관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텐주름관 체결할 수 있는 전용소켓을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15A와 25A 보온재를 구매하였다.
실내가 아니라 실외에 설치되는 기름보일러 특성상 배관에 보온재를 잘 설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날씨가 추운 날에 보일러 동파사고가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배관 보온재는 두툼한 2중 구조의 보온재를 인터넷으로 구매하여 배송받았다.
요즘은 인터넷으로 모든 것을 구매할 수 있으니 참 좋다.
급한 게 아니라면 기름보일러 자재는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영하권의 추운 겨울에도 배관라인에 동파가 되지 않도록 두툼하게 보온재를 설치하였다.
그리고, 온수 공급수(찬물) 라인 쪽에도 동파방지 열선을 설치하였다.
기존에 동파방지 열선이 있었는데, 오래돼서 재사용하기 안전상 좋지 않을 거라 생각돼서 재구매하여 설치를 하였다.
요즘 동파방지 열선은 자유자재로 꺾을 수도 있게 만들어져서 설치하기가 편리하다.
예전 열선은 빳빳해서 구부리기 어려웠는데, 요즘 동파방지 열선은 굉장히 잘 구부러진다.
배관 동파방지 열선을 설치할 때 주의할 점은 배관라인에 열선을 감아줄 때 절대 겹치게 감으면 안 된다.
열선에는 발열이 나는데, 그것을 겹치면 위험하기 때문에 가급적 설치할 때 겹치지는 않는지 확인하면서 설치해야 한다.
보일러 배출가스에 연결하는 보일러 연통이라는 것도 구매하였다.
3미터를 구매했는데, 배송 와서 확인하니 3미터가 안 돼 보였다.
요즘은 압축자바라 타입이라서 설치할 때 잡아당기면 주름지었던 부분이 펴지면서 3M 길이가 되는 방식이다.
보일러 연통구매할 때 참고하면 좋을 거 같다.
노력 끝에 경동나비엔 기름보일러 LGB552 13KC 제품을 설치완료하였다.
보일러 설치가 완료되면 그 보일러와 디렉트로 온도조절기를 연결해서 테스트를 우선 진행하였다.
그리고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것을 확인하면, 집안에 온도조절기를 가지고 와서 설치하였다.
보일러 온도조절기가 복잡해 보이지만, 실제로 사용해 보면 단순하다.
그리고 온도조절기 디스플레이가 직관적이고 숫자도 커서 사용하기 편리한 거 같다.
보일러를 설치하기 전에 난방수 배관라인 청소를 해주었다.
검은 이물질이 나왔고, 깨끗한 물이 나올 때까지 진행해 주었다.
경동나비엔 기름보일러 LGB552 13KC 반내장형 제품설치 후기를 이야기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 되셨다면 좋아요 부탁드려요~
경동나비엔보일러 기름보일러 교체비용
경동나비엔보일러를 선택한 이유와 기름보일러 교체비용을 공유하고 설치과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보일러 교체비용은 금액 20만 원부터 보일러 설치기사님과 협의를 해야 합니다. 이것은 아
60c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