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글루타민 L-Glutamine 효능 효과 부작용

by 정보공유알림 2022. 12. 5.
반응형

글루타민은 신체에서 많은 기능을 하는 중요한 아미노산 입니다.

단백질의 빌딩 블록이자 면역 체계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글루타민은 장 건강에 특별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사람의 몸은 자연적으로 이 아미노산을 생성하며 많은 음식에서도 발견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추가로 보충제가 필요한지 과학적으로 확실하지 않을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만하세요

글루타민 L-Glutamine

글루타민은 많은 음식에서 발견

글루타민은 다양한 식품에서 발견된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식단에는 하루 3~6g이 포함되어 있는것으로 추청되지만 특정 식단에 따라 달라질수 있다고 합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기때문에 동물성 제품에서 많은 양이 발견된다고 합니다.

 

계란, 쇠고기, 탈지유, 두부, 백미, 옥수수 등

 

백미와 옥수수와 같은 일부 식물 공급원은 글루타민으로 구성된 단백질의 비율이 높지만 전반적으로 단백질 함량이 낮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육류 및 기타 동물성 제품은 많은 양을 얻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라고 하네요

그러나 많은 특정 식품의 정확한 글루타민 함량은 연구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글루타민은 단백질의 필수 성분이기 때문에 사실상 단백질을 함유한 모든 식품에는 약간의 글루타민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식단에서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는것이 글루타민의 양을 잠재적으로 늘릴수 있는 쉬운 방법이라고 하네요

 

면역 체계에 중요

글루타민의 가장 중요한 기능중 하나는 면역 체계의 역할이라고 합니다.

백혈구 및 특정 장 세포를 포함한 면역 세포의 중요한 연료원이라고 하네요

글루타민에 대한 신체의 필요량이 생산 능력보다 많으면 신체는 이 아미노산을 더 많이 방출하기 위해 근육과 같은 단백질 저장소를 분해 할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글루타민 양이 충분하지 않을때 면역 체계의 기능이 손상될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고단백식사, 고글루타민 식단 또는 글루타민 보충제는 종종 심각한 부상후에 처방된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글루타민 보충제는 건강을 개선하고 감염을 줄이며 수술 후 입원기간을 단축할수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글루타민 보충제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감염된 동물의 면역 기능을 향상 시킬수 있음을 보여줬다고 하네요

 

요약하자면

글루타민은 면역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면역 기능을 개선하고 신체의 단백질 저장소를 보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필자는 이러한 부분 때문에 별도로 섭취를 해주고 있습니다

 

장 건강에 중요한 역할

글루타민은 장 건강에 역할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 인체에서 장은 면역 체계의 상당히 큰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는 면역 기능을 가진 많은 장 세포뿐만 아니라 장에 살면서 면역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수조개의 박테리아 때문이라네요

글루타민은 장과 면역세포의 중요한 에너지원이라고 합니다

또한 장 내부와 장벽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유해한 박테리아나 독소가 장에서 신체 나머지 부분으로 이동하는것을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장내 세포의 정상적인 성장과 유지에 중요하다고 하네요

전반적인 면역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하니 안먹을수가 없겠네요

 

근육 증가 및 운동에 미치는 영향

여러가지 테스를 했다고 하는데

연구결과에 따르면 근육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다고하네요

그러나 일부 연구에서 글루타민 보충제가 근육통을 줄이고 운동 후 회복을 개선할수 있다고 보고 했다고 하네요

결국 보충제가 근육증가 또는 근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증거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운동 중 및 운동 후 피로감을 줄이거나 근육통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먹으라는건지 먹지말라는건지 아리송하게 연구결과가 나왔지만

모든 비타민이나 보충제들이 비슷한거 같습니다

확실한 증거는 없다는식입니다

그러나 부족한것보다 채워주는것도 나쁘진 않을거 같습니다

 

위사진은 필자가 섭취하고 있는 글루타민 입니다.

다른 보충제와 섞어먹기도 하고 단독으로 먹기도 합니다.

주로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섭취를 합니다

필자는 글루타민을 아침에 빈속에 먹어도 부작용이 없기때문에 주로 아침에 먹습니다

장 건강을 위해서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