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닭이 새벽에 우는 이유

by 정보공유알림 2023. 4. 24.
반응형

닭이 우는 이유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그중, 닭이 아침 해가 뜨는 시간 새벽에 소리를 내며 우는 이유는 햇빛을 감지하고 생물학적 시계에 의해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닭 새벽에 우는 이유

옛날 어릴 적에는 닭이 새벽에 우는 소리를 가끔 듣곤 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새벽에 닭이 우는 소리를 듣기가 힘든 사회 속에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상업화가 되고, 도시화로 변화되고, 도시가 발전하고 고층 빌딩과 아파트들이 많이 생기고 시골 길이 없어지며, 단독 주택들도 많이 사라져 간 지금은 닭이 우는 소리를 듣기가 힘들어졌습니다.

그런데 최근 새벽에 닭 우는 소리를 듣게 되었습니다.

 

해가 뜬 이른 아침에 닭이 우는 소리가 저 멀리서 들렸습니다. 우리 집까지 닭 우는 소리가 들릴 정도면 근처에 사는 사람들은 얼마나 힘들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냐면 시골이 아니고 주택들과 주변에는 아파트가 있기 때문에 참 어울리지 않는 울음소리였습니다. 그래서 갑자기 궁금해졌습니다.

왜 닭은 이른 아침 새벽에 우렁차게 소리를 내는 것일까???

 

닭이 새벽에 소리 내며 우는 이유

닭은 생물학적 시계다

닭은 자연적으로 일출과 일몰에 다라 활동하는 동물이라고 합니다. 새벽에 울음소리를 내는 것은 그들의 생물학적 시계에 의해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해가 뜨는 시간에 빛이 들어오면 닭의 멜라토닌 수치가 감소하고 코르티솔 수치가 증가하여 활동을 시작한다고 하네요.

 

닭은 영역표시 한다

수탉은 종종 새벽에 울어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고, 다른 수탉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울음소리를 낸다고 합니다. 이것은 암탉을 유혹하는 방법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닭의 경고

수탉은 위험을 감지하면 울음소리를 내어 다른 닭들에게 경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새벽에 활동하는 포식자들로부터 영역을 지키기 위해 울음소리를 낼 수 있다고 하네요

 

닭은 사회적 행동을 한다

닭은 사회적 동물로, 서로 소통하고 정보를 주고받는다고 합니다. 수탉은 암탉에게 음식이나 안전한 장소를 찾았음을 알리기 위해 울음소리를 낸다고 하네요.

 

이러한 이유들로 수탉은 새벽에 울음소리를 낸다고 합니다. 이것은 닭의 본능이고 자연스러운 행동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가깝게 사는 주변 사람들은 소음으로 느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창문을 열어놓고 지내는 여름철엔 말이죠.

아침 해가 뜨는 시간 새벽에 닭이 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