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집중 호우특보 자연재난 발생에 대비하고 살아남는 방법

by 정보공유알림 2023. 5. 3.
반응형

한국에 여름철 집중 호우특보의 발생 빈도가 잦아지고 있습니다. 하늘에 구멍이 뚫린 듯 며칠씩 집중호우가 발생하여 비가 많이 내리게 되면, 침수피해나 산사태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집중 호우 재난은 미리 대비하고 숙지하고 있을 필요가 있으며 안전하게 생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특성을 파악합니다.

내가 살고 있거나 생활하고 있는 지역의 특성을 파악합니다. 예를 들면 홍수나, 침수가 일어나는지, 산사태 발생의 위험과 해일 등의 피해가 있을 우려가 있는지 사전에 파악을 합니다. 또한 미리 주변의 위험한 배수로가 있는지, 옹벽이나 축대등 위험한 시설물이 근처에 있는지 파악하여, 미리 시, 구청에 신고하여 조치를 요청하여 안전에 대비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지금 살고 계신 지역에서 5년 이상 살고 계신 분들은 이미 지역 특성을 알고 계실 거라 생각이 듭니다.

 

빌라 지하층은 특히 주의

집중호우에 침수우려가 있는 지하층에 살고 있는 분들은 특히 기상상황을 수시로 확인하고, 잠을 자고 있는 사이에 침수가 될 수도 있으니, 사전에 탈출할 수 있는 방법 파악하고, 안전한 곳으로 미리 대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디딤돌 앱 설치 및 기상특보 방송을 시청합니다.

예전에는 TV방송이나 라디오에 의존하여 기상특보를 예의주시하였는데 요즘엔 스마트폰에 안전디딤돌앱을 설치하면 자연재난에 관련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니 설치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집중호우로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에 살고 계신 분들은 대피장소와 대비방법을 미리 숙지하고 가족이나, 어린이들에게 알려줘서 안전하게 대피해야 합니다.

 

비상용품은 미리 준비한다.

재난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서 가족들이 사용할 수 있는 비상용품을 사전에 준비합니다. 예를 들면 손전등, 식수, 비상식량, 핸드폰 충전기나 담요 등 비상용품을 미리 준비하여 안전사고에 대비합니다. 또한 차량이 있는 경우는 미리 연료를 가득 채워놓고, 차량이 없는 경우는 근처에 사는 이웃과 함께 대비할 수 있도록 사전에 협조를 구하고, 약속을 미리 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산간 계곡이나, 하천, 방파제 등과 같이 위험한 곳에 있을 경우

간혹 뉴스를 보다 보면 집중호우 기상특보에 위험한 곳에 휴가를 즐기러 가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비가 당장 내리지 않는 상태에서 미리 사전에 예약한 것을 취소할 수는 없지만, 만약 휴가를 갔는데 집중호우가 내릴 것이라 예상된다면, 산간계곡, 하천이나, 방파제에서 즐기는 것은 즉시 멈추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를 합니다. 또한 저지대거나 상습적으로 침수하는 지역, 산사태 발생이 예상되는 지역, 지하 공간이나 붕괴 우려가 있는 노후주택 건물등에서는 대피하여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시골에 계신 어르신들의 안부를 수시로 확인합니다.

집중호우에 취약한 분들은 특히, 어린이와 노인입니다. 어르신들의 거동이 불편하거나,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는 곳에서 지내고 계시는 어르신분들이 계신다면 수시로 안부를 확인합니다. 또한 연세가 많은 어르신분들과, 어린이, 장애인 분들은 외출을 하지 않도록 당부를 드리고 수시로 전화로 안부를 확인합니다.

 

집중호우 자연재난 발생 시 행동요령 정리

  1. 집중호우 발생 시 자주 침수가 되는 지역이나, 산사태 위험 등 위험지역에 살고 계신 분들은 안전한 곳으로 대비합니다.
  2. 집안에서는 문과 창문 등을 닫고, 외출을 자제하시고, TV나 방송등을 통해 기상상황을 수시로 확인합니다.
  3. 하천이나, 개울가, 해안가 등 침수가 우려되는 위험지역은 급류로 떠내려갈 수 있으니 물 근처에 가지 않습니다.
  4. 산이나, 계곡의 등산객들은 비탈면에 가지 마시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를 합니다.
  5. 공사자재등이 있는 곳에는 공사자재가 넘어질 수도 있으니 근처에 가지 않습니다.
  6. 농촌에서는 논둑이나, 물꼬 점검을 위해 밖으로 나가지 않습니다. 특히 농촌에 계신 어르신분들 주의해야 합니다.

자연재난 위기상황 발생 시

재난신고는 119
범죄신고는 112
민원상담은 11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