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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속조인트 고장증상과 재생 교체비용 경험담 후기

by 정보공유알림 2023. 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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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속조인트 고장증상과 재생 교체비용 경험담 후기를 공유합니다. 등속조인트 재생은 양쪽 교체비용 평균 금액은 24만 원에서 26만 원을 확인하였습니다. 등속조인트 고장증상을 확인하고, 교체 수리비용을 현대 블루핸즈, 공임나라, 일반카센터 등 교체비용을 확인하고 교체했던 경험담 후기를 이야기하겠습니다.

등속조인트
등속조인트 교환

목차
  • 등속조인트 고장증상
  • 등속조인트 재생 교체비용
  • 등속조인트 고장원인
  • 경험담 후기 

등속조인트 고장증상

자동차 등속조인트의 고장증상을 알게 된 것은 주차나 유턴을 할 때 핸들을 한쪽으로 많이 돌렸을 경우에 2바퀴 돌릴 때쯤 소리가 뚝뚝 납니다. 특히 본인처럼 민감한 사람들은 아주 신경이 쓰입니다. 그래서 등속조인트 고장증상을 알 수 있는 방법은 평소 소리가 나질 않았는데,  어느 순간부터 핸들을 돌릴 때 소리가 나면 등속조인트 고장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등속조인트 고장증상이 대표적으로 몇 가지 더 있습니다.

  1. 자동차 고속주행 운전을 할 때, 차량의 흔들림이 나타나게 됩니다. 구동축과 바퀴가 불균형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대표증상입니다.
  2. 자동차 주행 중 바퀴가 회전하는 동안 잡음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주로 날카로운 소리 같은 노이즈가 들립니다.
  3. 자동차를 운행하는 동안 차량의 진동이 발행하는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고속주행을 할 경우 진동이 더욱 심해집니다.
  4. 등속조인트가 심하게 파손될 경우 바퀴와 구동축 간의 허용각이 제한되어, 핸들작동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5. 윤활유나 오일 누출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등속조인트 고장증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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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속조인트 재생 교체비용

등속조인트가 고장 나면 교체비용을 걱정하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본인도 마찬가지로 등속조인트 교환비용을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찾아보고, 블루핸즈, 공임나라, 일반카센터 등으로 전화를 해봐서 등속조인트 교체비용을 알아보았습니다.
공임나라 같은 경우는 한 곳만 교환비용을 알아본 것은 아니고, 여러 곳을 전화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공임나라 같은 경우는 사이트에 등속조인트 표준공임비 가격이 나와있습니다.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등속조인트 교체비용 표준공임 

 

공임나라 표준공임

전국 200여 지점 어디서나 동일한 가격으로 서비스 받을 수 있습니다.

gongim.com

평소 공임나라를 애용하고, 등속조인트 표준공임비가 있지만, 다른 곳을 선택한 이유를 말씀드리려 합니다.
공임나라 표준공임비는 금액 6만 원으로 공지가 되어있습니다. 이는 등속조인트 부품 자재를 제외한 순수 교체 공임비를 나타내는 것이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시면 재생 부품은 금액 5만 원에서 6만 원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는 등속조인트 교체를 한 후에 교체된 등속조인트는 다시 반품을 해야 하는 조건이 있으니 불편함과, 택배비를 부담하셔야 하는 점도 참고를 하셔야 합니다.
본인은 이러한 복잡한 절차가 불편해서 재생 부품을 직접 구매하는 방법은 포기하기로 하였습니다.

첫 번째는 현대 블루핸즈 서비스센터에 등속조인트 교체비용을 문의하였습니다. 전화상으로는 견적을 말씀드릴 수 없다고 하였고, 방문해야만 안내가 가능하다고 하였습니다. 대략적인 비용이라도 알고 싶다고 하였지만 전화상으로는 불가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블루핸즈는 패스했습니다.

두 번째는 공임나라 3곳에 전화와 카톡문의를 하였고, 직접 방문해서 문의를 하였습니다.
공임나라는 2곳은 평균적으로 금액 1만 원에서 2만 원 사이로 큰 차이가 없었는데, 1곳은 고무부트 교환도 직접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고무부트만 교체가능하다는 그 희망은 곧 실망이 되었습니다.

자동차 등속조인트는 운전석과 조수적의 각각 1개씩 장착되어 있으며, 개당 내측(미션연결)과 외측(바퀴연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고무부트만 교체가능하다는 공임나라 지점은 외측 고무부트 한 개 교체비용이 개당 9만 원을 안내하였습니다. 고무부트 교체는 가성비가 없겠다 싶어서, 재생이나 정품을 사용해서 교환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세 번째는 등속조인트 교체를 잘하는 일반카센터를 찾아보기로 하였고, 방문하였습니다.
일반 카센터 등속조인트 교환비용은 부가세포함 개당 금액 13만 원으로 협상을 하였습니다. 공임나라보다 1만 원 정도 차이나는 금액이었지만, 엔진오일교체 같은 작업이 아니고, 하체의 중요한 부분의 수리를 해야 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교체하는 사람의 노하우나 경력, 경험등의 스킬이 중요하다고 판단되어 일반카센터에서 진행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자동차를 떠봐야 어느 부위 고무부트가 터졌고, 운전석 쪽인지 조수석 쪽인지 정확한 비용을 알기 위해 차량을  올렸더니, 운전석 조수석 등속조인트 내측(안쪽 미션연결부위)에 구리스가 새어 나오고 있었습니다. 본인은 운전석 쪽 외측 고무부트가 터졌을 거라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운전석과 조수석 양쪽 내측의 구리스가 새어 나와있었습니다.

결국 등속조인트 양쪽을 교환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부가세포함 총금액 26만 원 교환비용을 냈습니다.

 

등속조인트 고장원인

자동차 등속조인트 고장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노후화와 운전습관으로 발생되는 것 같습니다.

등속조인트 고무부트는 고무로 되어있습니다. 고무 특성상 세월이 지나면 경화가 되고, 금이가고, 찢어집니다. 그래서 고무부트 안에 가득 차 있던 구리스등이 누출되어 유실되고, 고무부트 안에 있는 베어링을 보호하지 못하게 되어 고장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평소 운전습관이나, 도로 상황 등 유턴을 많이 하거나 핸들을 끝까지 꺾는 행위들로 고무가 찢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무부트가 찢어지면 마찬가지로 안에 있던 구리스가 누출되어 유실됩니다.

 

등속조인트 경험담 후기

등속조인트 재생을 사용하게 된 이유는 가성비와 뽑기 운을 믿어보자였습니다.
고장증상이 나와서 본인처럼 등속조인트를 교체를 해야 할 때 신품을 사용해야 할지, 아니면 재생 등속조인트를 사용해야 할지 고민인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본인 또한, 검색을 많이 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재생을 쓰지 말라는 말이 많았습니다. 그 이유는 교체 후 다시 고장이 나는 경우가 많고, 2년~3년 정도 타다가 다시 고장증상이 나타나게 되어, 교체를 다시 했다는 말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본인도 재생을 사용할지, 신품을 사용할지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고부부트만 교체하는 것은 생각보다 비용이 비싸서, 가성비 차원에서 제외시켰습니다.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시면 알겠지만, 본인 차량 같은 경우는 등속조인트 신품은 부품값만 최소 15만 원 이상이고, 평균 17만 원 이상으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여기다가 공임비까지 추가를 할 경우에는 개당 23만 정도입니다.
그래서 등속조인트 양쪽 교환비용을 확인하고, 본인은 재생을 사용해야겠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2년에서 3년 몇 년을 더 사용할지는 모르겠지만, 자동차 연수와 키로수, 운 좋으면 5년 이상은 버텨주겠지라는 작은 희망을 걸었습니다. 만약에 1년 후 교체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많이 부담스럽진 않겠다 싶었습니다.

다행히 카센터 사장님한테 물어볼 수 있는 기회들이 많았고 이야기를 나눴는데, 사장님도 재생을 쓴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등속조인트가 안 빠지는 차량들이 있다고 합니다. 본인은 작업시간이 1시간 이내로 끝났는데, 만약에 등속조인트가 내측 미션 부분에서 빠지지 않는 경우는 작업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노하우가 많이 축적되어 있는 카센터 사장님에게 수리받기로 마음먹었던 것이고, 등속조인트 교환비용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기 때문에 일반카센터를 선택하였습니다.
만약에 일반카센터가 주위에 없었더라면, 위에 말했던 공임나라 두 곳 중에 한 곳에 예약을 하여, 교체진행을 하였을 것 같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등속조인트 교체를 잘하는 카센터를 공개할지 말지 고민을 좀 해보겠습니다.

 

자동차 등속조인트 고장 증상 및 손상되는 이유

 

자동차 등속조인트 고장 증상 및 손상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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